(이번편은 제가 예전에 배웠던 SLS발성에 관한 내용이 조금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도 감안해서 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SLS발성으로 노래를 하다보면... 아니... SLS가 아니더라도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습을 하거나 실제로 가창을 하게 되면 특정발음에서 잘 되고 안 되고 이런 부분이 많이 있을 것 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저 또한 그랬구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어려움을 가지고 있고 해결방법을 찾으려고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팝송을 부를때와 국내가요를 부를때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SLS발성법이 외국인들에게만 적용이 되고 한국인들에게는 맞지않다는 의견을 내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틀린 경우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아에이오우’ 같은 모음발성은 성악에서 모태가 된거고 대중가요는 서양의 곡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판소리를 해야됩니다.(???) 


 



물론 서양인과 동양인의 성대차이도 의심하실 수 있는데 인종이 다르다고 해서 성대 구성요소가 다르거나 하진 않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성대 크기는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그것이 절대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혹시 언어적인 부분, 그리고 발음과 관련된 부분은 생각해 보셨나요??


 



 사실 언어적인 부분도 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영어이죠. 영어의 경우는 잘 들어보시면 발음에 리듬이 실려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음절이 연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리듬이 없는 영어발음은 자연스럽지가 않죠. 음절도 뚝뚝 끊기고... 이런 경우는 흔히 말하는 콩글리쉬의 경우입니다. 


 ※ 영어의 경우 음악과 관련된 특성.(추천링크)

 흑형이 말할 때 MR틀면 랩된다(When Black Man Meets MR) 


‘https://youtu.be/YXtNRHAqgT8’

 

 어떻게 단순히 흥분해서 말하는 것인데도 힙합음원을 깔아주니 랩이되죠?? 라임도 약간 맞구요. 그리고 발음 하나하나에 음정이 실려 있는 것이 들리시나요??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팝송이 국내가요보다 노래하기 더 쉬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런 이유로 인해 기획사에서는 국내가요를 시키기도 합니다.


 한국어의 경우를 봅시다. 확실히 한국어는 위대한 언어입니다.

 한글은 단언컨대 정말 위대한 언어입니다. 당연한 거죠. 하지만 음악을 할 때 노래에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노래에서의 한글의 특성상 영어보다 더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가사적인 측면에서 더욱 빛을 발하죠. 하지만 노래하는 우리의 경우는 약간 영어보다는 불리한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와 다르게 한국어에는 말할 때의 리듬이나 음정 같은 음악적인 요소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한국어로 말할 때는 음절이 뚝뚝 끊어지는 표현이 많습니다. 이것이 노래할 때 크게 작용되는 부분입니다. 아나운서의 발음대로 노래를 한번 해보시면 확실히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위에서-문명5 세종대왕 이미지, 훈민정음,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 뮤지컬 레미제라블을 통한 언어별 비교

영어 ‘http://www.youtube.com/watch?v=iK5b5DNNmdA’



한국어http://www.youtube.com/watch?v=1DokZiUolCU



 공연장면과 영화와 공연의 비교라 좀 다를 수 있지만 두 가지 다 라이브를 전제로 하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교는 가능하실 겁니다. 그리고 언어적인 문제의 해답도 예상이 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음악적인 요소를 한국어로 노래할 때 집어넣어야 된다는 점입니다. 호흡도 여기에 포함 되구요. 리듬도 물론이고, 음정은 노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한 거구요. 추가적으로 영상을 보시면서 느꼈을 수도 있는데 감정선 이 의외로 비중이 있습니다.   


 때론 오버를 해야 하기도 하구요. 절제가 중요한 부분도 있구요. 그리고 발음의 경우는 ‘자음을 이용한 스케일 연습 그리고 소리의 강화’ 편과 ‘Narrow Vowel(좁은모음)’ 편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한 번에 잘 안되실 겁니다. 이 부분은 저를 포함해서 우리 모두가 평생을 안고 갈 숙제입니다. 모든 발음과 언어적인 부분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연습을 하고 발성적인 측면과 노래 스타일에 관한 측면에서 자신의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더욱 자유롭게 노래를 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