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이야기1. 랙타임(Ragtime)

 




1.    랙타임(Ragtime) 이란?

 

랙타임이란 재즈를 낳은 여러 요소중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미국에서 유행하고, 1910~1915년에 그 절정을 이루었던 미국의 대중 음악 양식을 말합니다.

 

화성은 장,단조의 1, 5, 4도 화음이고 왼손 반주부는 2박자, 오른손은 예리한 싱코페이션을 가진 멜로디를 연주를 합니다. 이 음악 형태는 이름 자체만 들었을 때는 매우 낯설게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우리들이 많이 들어본 친숙한 음악이기도 하지요. 1973년에 스팅(sting)이란 영화에 쓰여 매우 유명해진 곡인 엔터테이너:The Entertainer가 대표적인 예 입니다.

 

랙타임은 피아노 독주곡으로 째즈가 자리잡기 전의 초기 스타일을 지칭하나 이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습니다. 그러나 랙타임이 째즈던 아니던 째즈의 발생에 많은 영향을 준 것만은 사실입니다. 'Ragtime'이라는 이름은 'Ragged Time'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여기서 Ragged란 말은 단어 자체로는 'Uneven(정확히 들어맞지 않은)'이라는 의미로 사실 서양적인 싱코페이션(syncopation)과는 조금 다릅니다. 음표들을 정확히 박자와 박자 사이에 놓는 것을 서양적 싱코페이션 이라고 한다면 이들을 박자보다 조금 앞이나 뒤에 놓는 것이 바로 랙타임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Ragged의 일반적인 효과는 멜로디를 정규 박자에서 벗어나게 하여 마치 그것이 박자와 박자 사이에 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겁니다. 이는 복합적인 리듬을 가진 아프리카의 드러밍에서 기원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오늘날 랙타임의 전형이라고 보이는 것들은 사실 오랫동안 발전된 여러 가지 형태의 음악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후대 사람들은 고전적인 피아노 랙타임만을 기억하는데 이는 고전적 피아노 랙타임이 째즈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반면에 랙타임 노래들은 후 대중음악의 전통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랙타임은 피아노의 측면에서 볼 때 19세기 유럽음악을 흑인들의 리듬 감각과 역동적인 연주방법을 반영합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백인 연주자들도 흑인 연주자 못지 않게 뛰어난 ragtime 연주자들이 많아서 음악만 들어보아서는 누가 흑인이고 누가 백인인지 구분하기 매우 어려웠다고 합니다.

 

Ragtime이 널리 퍼지게 된 때는 '랙타임의 황금기(Golden Age of Ragtime)'였던 1900년 대부터 세계 제1차 대전 전까지, 오늘날 랙타임의 아버지(King of Ragtime Writers)로 불리우는 Scott Joplin, James Scott, Joseph Lamb에 의해 그 고전적인 형태가 확립되게 되었습니다. Joplin'AABBACCDD'로 표현되는 랙타임의 구조와 형태를 확립하여 대다수의 랙타임 작곡가들이 그 형태를 따르고 있습니다.

 

 

2.    랙타임(Ragtime)과 뮤지션이야기

 


RAGTIME의 역사는 대표적인 연주자인 Scott Joplin의 삶 속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Joplin이 뛰어난 랙타임 작곡가 중의 한 사람이었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Joplin은 그 합류점이 Euphonic Sounds로 발전한 여러 요소들을 직접 경험하였기 때문이죠. 이는 세기말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인들에게도 음악적인 즐거움을 안겨다 주기도 했습니다.

 

랙타임의 탄생은 일반적으로 첫 랙타임 곡이 발표된 날로 정하고 있습니다. 1895 Ben Harney Louisville에서 "You've Been a Good Old Wagon"을 발표하였구요, 이 사람이 훗날 New York City에서 랙타임을 대중화시킨 사람입니다. instrumental ragtime 1897 1월 발표된 William Krell "Mississipi Rag"이었습니다. 그러나 흑인 instrumental ragtime이 출판되기 시작한 것은 1897년 말 Tom Turpin "Harlem Rag"이 발표되면서 부터 였습니다. 이미 행진곡과 왈츠곡들을 발표한 적이 있던 Scott Joplin 1899 Original Rags를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Ragtime의 역사를 단지 출판된 곡들로만 비추어 보는 것은 오해를 일으킬 소지가 많습니다. 이 관점에서 랙타임의 탄생을 보면 백인이 랙타임을 확립시킨 선구자였고 최고의 랙타임은 출판된 형태로만 존재하였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흑인들은 Krell의 오케스트라 이전부터 랙타임을 연주해 왔고 이를 통해 받은 팁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출판가들이 그들의 생동적이고 율동적인 곡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을 때 조차도 그들은 술집이나 무대에서 연주를 해 받은 팁으로 충분한 돈을 벌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을 팔 생각을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랙타임 곡의 첫 출판이 랙타임의 탄생을 말하는 것이라면, 정교하고 명랑한 대부분의 랙타임 곡들이 단지 작곡가 자신들 또는 소수의 즐거움을 위해 무대 뒤에서 연주되었던, 긴 임신 기간이 있었던 셈이죠.

 

랙타임의 음악적 뿌리는 미국 플랜테이션 생활 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멋진 옷을 입은 커플들이 춤을 주고 그 중 최고의 커플이 케익을 차지하는 Cakewalk가 그들이 즐긴 놀이 중 하나였습니다.

 

l  대표적인 뮤지션

 

스콧 조플린(Scott Joplin), Piano, Composer


 

1865 12 24일 텍사스주 출생 1917 4 11일 뉴욕에서 세상을 떠났다.

<킹 오브 랙타임>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로, 어렸을때 피아노를 독학하였다.


11살때 독일인 피아노 교사에게 피아노를 배우고 10대에 고향을 떠났습니다. 1885년부터 '93년까지 세인트루이스에서 살면서 음악활동을 하였구요. 로컬 캬바레와 살롱에서 연주를 하였고 1894년부터 시카고로 이주하여 연주하였습니다. 같은해 '텍사스 멜로디 쿼텟'이라는 자신의 밴드를 결성하여 자신의 곡을 소개하기 위해 미 국내를 돌아다니면서 연주를 하였습니다. 이후 1896년 조지 스미스 칼리지에 입학하여 랙타임에 대한 연구를 하기도 했구요. 그 후 자신이 직접 랙타임을 구사하기 시작하였고, 그의 랙타임은 세들리아의 홍등가에서 히트되기 시작했습니다.

 

3년뒤에는 랙타임 오페라 < 더 게스트 오브 오너 >가 만들어졌지만 출판되지 못했습니다. 그때 작곡된 랙이 후에 유명해진 < 이지 위너즈 >, < 엘리트 싱코페이 션 >, < 디 엔터테이너 >입니다.

1907년에는 세인트루이스, 시카고를 거쳐 뉴욕으로 진출, 로티 스톡스를 만나 결혼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플린은 곧 매독으로 쓰러지고 1910년에는 연주가 불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초라한 자신의 모습을 감추어 은둔생활을 하였고 오랜 기간 친구였던 출판업의 스타크와도 로얄티 문제로 절교상태가 되었습니다. 그 후 죽기까지 3곡의 랙을 작곡하였고 랙타임 오페라 < 트리모니샤 >도 마지막 수년간을 소비하며 작곡하였습니다. 1915녀에는 마지막으로 시험삼아 오페라를 위해 프로덕션 기금을 만들었지만 누구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했고 자신의 건강도 역부족이었기 때문에 계속될 수 없었습니다.

1916년에는 맨하튼의 워즈 아일랜드 병원에 입원, 다음해인 1917년 에이프릴 풀에서 생일 마갑했습니다. 말년에 녹음된 조플린의 연주는 음도 엉망이고 상당히 부끄러운 음악들 이었습니다.

'70년대 영화 < Sting >의 주제곡으로 다시 리바이벌된 < The Entertainer >의 인기로 다시 스콧 조플린의 랙타임 연주들이 붐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Maple Leaf Rag Played by Scott Joplin 


 

http://youtu.be/pMAtL7n_-rc

 

'Original Rags' SCOTT JOPLIN (1899) Ragtime Piano Roll Legend

 

http://youtu.be/3ybSmkyDjZI

 

Scott Joplin-The Entertainer


http://youtu.be/AShLpRFhV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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