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l Jazz(쿨재즈)

West Coast Jazz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1940년 후반 미국에 나타난 재즈의 양식 중 하나입니다.

 

'Cool'이라는 말은 마일스 데이비스나 모던 재즈 쿼르텟, 게리 멀리간, 레니 트리스태노 등 그들의 음악에서 느껴지는 은근하고 절제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신문 음악평론가들이 이름 붙인 것에서 부터 비롯되었습니다. 부드럽고 은은한 음색에 비브라토는 느리거나 아예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드럼은 밥이나 하드 밥 양식 등 당시의 다른 재즈 양식들에 비해 더 부드러웠고 다른 악기들 과의 상호작용은 더 적었으며 선율을 담당하는 악기들은 대위법적인 집단 즉흥연주를 주고 받는 것에 새롭게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이 양식 안에도 감정의 범위나 복잡성의 정도, 악기 편성 등에 있어서는 상당한 다양성이 존재했습니다. ''이라는 말은 로스앤젤레스를 기점으로 한 색소폰 연주자 데이브 펠의 감성적이고 가벼운 음악과 뉴욕을 기점으로 한 피아니스트 레니 트리스태노의 복잡하고 강렬한 음악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쿨 재즈의 녹음 활동과 악보 출판의 경우 백인 재즈 음악인들의 집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여기에는 게리 멀리간과 데이브 부르벡, 쇼티 로저스 등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연주자들은 1950년대초와 중엽에 캘리포니아를 기점으로 해서 활동했으며, 웨스트 코스트 재즈라는 명칭도 여기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연주자들 대부분은 이곳 출생이 아니었고 또한 이곳에서는 아주 잠시 동안만 활동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색소폰 연주자 찰리 파커나 트럼펫 연주자 디지 길레스피의 '' 모던 재즈 양식의 계승자들과 마찬가지로, 쿨 재즈 양식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쳤던 테너 색소폰 연주자 레스터 영이나 쿨 재즈의 개척자 마일스 데이비스의 후계자들도 특정 지역에 집중적으로 모여 활동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를 들어 백인 색소폰 연주자인 게리 멀리건과 아트 페퍼가 이른바 웨스트 코스트 양식이라는 이름으로 로스앤젤레스에서 이름을 떨치는 동안 텍스터 고든이나 워델 그레이 같은 유명한 흑인 색소폰 연주자들(모두 찰리 파커의 영향을 받은 핫 재즈 양식의 계승자들입니다)도 같은 도시에서 연주 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그 당시에 보스턴에서는 색소폰 연주자인 존 파포르타와 트럼펫 연주자인 허브 포메로이가 쿨 재즈 양식으로 연주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서부 연안(West Coast)에서 당시 연주된 모든 양식을 쿨 재즈 양식이라 할 수도 없고, 이 양식이 서부연안에서만 국한된 것이라고도 할 수는 없습니다.

 

 

 

Hard Bop Jazz(하드밥 재즈)

 

1950년 이후 유행했던 재즈 양식입니다하드밥재즈의 음악적 특징은

 


음악형식면에서 클래식을 접합시키는 방법과 감각적 측면은 비슷하지만 음악적 표현이 이전의 비밥(Bebop)을 이어받아 좀 거칠어진 형태를 가진 재즈입니다. 비밥처럼 재즈에 있어서 흑인적인 요소를 더욱 강조함으로써 음향이 거칠고 폭발적이며, 타악기를 강조하고 표현력이 강하며 단순 감각적이고 강렬한 에너지 감을 연주자의 능력에 따라 표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스나 체념하는 형태의 재즈가 아닌 "펑크(Funk)"라고 부르기도 하는 폭발하는 연주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곡

 

쿨재즈


 

하드밥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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